지정학적 리스크 뜻과 투자 영향에 대한 이해

우리가 사는 공간은 지리적 그리고 정치적 특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투자와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가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감은 잡고 있지만 그래도 제대로 정리된 내용을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투자에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장 먼저 지정학적 리스크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것이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가장 먼저 리스크라는 것의 보편적 특징을 이해하고 있게 되면 분명 투자에는 도움이 됩니다.

지정학적 리스크

투자는 성장 시 수익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위기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러한 수익을 반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수익을 잘 내는 기업이 있는데 그 기업의 생산공장이 언제든지 없어질 수 있다면 투자자들은 해당 기업에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자들이 기본적인 전제조건으로 생각하는 것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판매처를 늘려서 수익을 향상 시키는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결코 위기는 투자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점은 주식시장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며 실제 기업의 직간접적인 가치를 담고 있는 주식을 거래하는 곳에서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으실지도 모릅니다.

지정학적 리스크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을 놓고 봤을 때 낮다면 왜 그리도 민감하게 반응하는가에 대한 것 입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만큼 거대하고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더라도 상당한 시장 심리를 위축 시킬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를 하자면 소비심리를 비롯해서 생산, 관리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기업들과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불안감이 심리적으로 파고들어가게 되면 그 불안감은 완전히 해소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익에는 중장기적으로 때로는 단기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점 때문에 각종 위기 상황이 거론되게 되면 시장은 일단 안전자산으로 투자자산을 옮기고 추후 사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이렇게 특정 자산으로 혹은 특정 유형의 자산으로 움직일 때 한 투자자 또는 기업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이동한다면 대단한 영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시장에 1000명의 사람이 있고 이 사람들이 서로 사과를 사고 판다고 했을 때 사과를 가진 모든 사람들이 사과를 팔겠다고 나서게 되면 가격에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식시장에서도 서로 주식을 팔겠다고 나서게 되면 가격은 가격 저항 영역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상황을 투자 기회로 여기고 오히려 매수의 기회로 여기는 분들도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가격 회복이 어려울 가능성은 충분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점은 이러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일종의 수혜를 입게 되는 영역도 생기게 된다는 점 입니다.

일명 지정학적 리스크 수혜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지리적 그리고 정치적으로 어떤 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그 위기 상황에 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은 오히려 호황을 얻을 것이라고 예상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장기간 위기와 안정 상태를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위기 상황에서 특정 제품이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을 가끔 목격하게 됩니다.

실제로 일어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서로 나서서 매수하게 되니 결국 품귀현상도 종종 벌어집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황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은 투자에서는 그리 이롭게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서는 투자자들이 이에 대한 주기성을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예상했던 시기보다 이르게 시장에서 청산을 해버리기 때문에 결국 청산에 늦게 참여한 투자자들은 다음 주기까지 기약없이 기다려야 합니다.

일정 시기가 되면 불거지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은 있지만 그에 대한 후속조치 역시 발빠르게 이뤄져야만 가능하기에 중장기적인 투자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되짚어서 생각을 해보게 되면 오히려 이러한 점들을 면밀히 분석해서 위기 상황의 시간적 특징을 미리 투자에 활용하는 것 역시 유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력에서 개인투자자들은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실상 전개되는 상황에 맞춰 단계적인 대응, 즉, 시나리오에 입각한 대응이 오히려 더 현실적일지도 모릅니다.

지정학적 리스크는 위기 그 자체를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는 점을 마음속에 세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Source link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